본문 바로가기
  • 주식시장에서 살아 남으려면 원칙을 지키는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원칙은 자기만의 기준에 맞추어 수립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자기만의 기준은 수많은 매매경험을 쌓아서 수많은 시횅착오를 거쳐야 비롯소 완성됩니다.
주식투자방법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원익IPS 매매복기, 주가전망, 차트분석, 매매전략

by 100억리치 2024. 3. 31.
728x90
반응형

지난 2024.3.29일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원익IPS가 13.7% 급등이 나오며 수익실현 하였습니다.

원익IPS 4분기 실적은 매출액 2254억 원과 영업이익 120억 원(흑자전환)으로 잠정 발표되며 예상치(매출액 2312억 원, 영업이익 57억 원) 보다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며 급등이 나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반도체 부문의 매출액이 기대치를 넘어섰고 판관비가 예상보다 적게 지출된 영향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의 매출액 증가가 크게 발생되며 전사 손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도 수익성 호조의 요인으로 보고 있는 원익IPS 매매복기, 주가전망, 차트분석, 매매전략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1. 차트분석

원익IPS 주가차트(일봉)

 

원익IPS 종목은 2021.4월 역사적인 신고가를 기록하고 2022.9월까지 1년 5월 동안 63% 하락하였습니다.

2022.9월 바닥을 잡고 저점을 높여가면서 4바닥을 만드는 흐름으로 진행되다가 2023.8월부터 2024.3월까지 횡보 흐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4.2월 2023.8월부터 이어오던 횡보구간을 이탈하여 보유자의 물량을 매도하도록 유도하여 매도에 따른 매물을 사전에 매물을 소화함으로써 호가창을 가볍게 하고, 상승이 이어지다가 지난 3.29일 13.7% 급등이 나오면서 전고점라인과 저항라인을 돌파하였으나 저항라인 돌파를 지지하지 못하고 윗꼬리 달고 저항라인을 이탈하였습니다.

728x90

2. 매매복기

원익IPS 복기차트(일봉)

 

- 매수시점

저점을 높여가면서 3번째 바닥을 잡고 상승 추세가 이어져 전고점을 돌파한 뒤에 하락이 나올 때 전고점('23.7.28일의 전고점라인) 돌파시에 나온 9%의 장대양봉 꼬리 부분에서 2회에 걸쳐 매수하였습니다.

- 매수사유

3바닥을 만들고 전고점과 480일선을 돌파하여 상승의 출발신호로 보고 전고점 돌파 후 눌림목으로 판단하고 매수하였습니다.

- 매수 이후 하락에 따른 손절하지 않은 이유

매수 이후 바닥라인에서 4번째 바닥을 만들고 난 뒤에 더 이상 상승추세를 지속하지 못하고 옆으로 횡보하였습니다.

4번째 바닥을 만들 때 바닥라인을 이탈하지 않았고, '23.7월의 고점라인과 4번째 바닥라인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횡보가 이루어져 조만간 상승 출발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횡보구간 이탈이 발생하여 손절사유가 생겼으나 횡보구간 이탈시 나온 거래량이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세력의 이탈이 없어 상승을 위한 세력의 마지막 속임수로 판단하였습니다.

- 매도사유

저항라인에서 저항이 되면서 윗꼬리를 만들며 저항라인을 이탈하여 매도하였습니다.

SMALL

3. 주가대응 전략

다음 주 월요일 상승하며 윗꼬리 달고 하락할 가능성도 있으나 신규로 매수하기에는 리스크가 있으므로 신규 매수자는 지난 '24.3.29일 13.7% 장대양봉이 나온 만큼 일정기간 조정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조정 후 눌림목에서 매수하여 다음 저항까지 들고 가는 전략으로 대응 

 

4. 관련기사

 

“원익IPS, PECVD → D램향 ALD 장비 업체로의 변화” - 인사이트코리아

[인사이트코리아=장원수 기자] 키움증권은 15일 원익IPS에 대해 1분기는 영업적자 293억원의 부진한 실적이 예상되지만, 반도체 장비의 신규 수주가 증가하며 하반기 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www.insightkorea.co.kr

 

당부말씀

저는 2016.1월부터 주식을 시작하여 올해 9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정년 이후에 제2의 인생 2막을 위해 뭘 할까 1년 이상 고민하다가 치매 예방도 되고 노후가 심심하지 않도록 하지 않기 위해서는 주식이 답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인가에 대해 전문가가 되려면 1만 시간을 그것에 투자해야 한다"라는 1만 시간의 법칙처럼 "주식도 꾸준하게 10년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마음의 각오를 하고 책도 구입해서 읽어 보고 유료강의도 1년 정도 가입해서 공부하고 유튜브 강의 등 다양하게 공부하였습니다.

이제 내년이면 10년이 됩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포스팅 하면서 실력이 쑥쑥 성장하는 저를 보면 주식하기 잘했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주식차트도 읽지 못했지만 지금은 고수는 아니지만 고수에 점점 가까워져 가고 있습니다.

 

여기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이유는 저의 주식 경험을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포스팅하면서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고 공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포스팅하는 주식 관련 글들은 다른 주식 관련 글들을 참고해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들을 적용하여 저의 기준에서 분석해서 알려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틀리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는 점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에 언급된 종목을 매수하면 손실이 발생할 경우가 많다는 점 명심하시고 매수하지 마시고 주식 공부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