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시장에서 살아 남으려면 원칙을 지키는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원칙은 자기만의 기준에 맞추어 수립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자기만의 기준은 수많은 매매경험을 쌓아서 수많은 시횅착오를 거쳐야 비롯소 완성됩니다.
실전매매

#비만치료제 관련주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치매치료 관련주 동아에스티 정말 징글징글한 종목이네요

by 100억리치 2024. 3. 9.
728x90
반응형

동아에스티 정말 징글징글한 종목이네요

제약의 삼성전자로 알고 매수했는데 바닥을 만들고 상승하는 거 같아 매수했는데 바닥을 이탈하고 바닥 이탈을 반복하니까 정말 징글징글하네요

 

저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하여 끝까지 들고 있었는데 만일 이 종목에 올인했다고 할 경우에는 피를 말렸을 것 같은 고통이었겠습니다.

 

저는 보초병 정도로 가지고 있어 부담이 없었지만 이 종목에 올인했다고 한다면 거의 대부분 손절을 했을 것입니다.

반응형

1. 차트분석

동아에스티 차트분석(일봉)

 

◆ 2017~2019년까지 2년 동안 바닥을 만들고 1차 상승 이후에 눌림목에서 매수하였으나 코로나19에 따른 대외적인 악재로 바닥을 이탈하였습니다

 

코로나19 악재 후 상승이 나온 뒤 눌림목이라고 판단되는 지점에서 매수하였으나 코로나19 바닥까지 이탈한 뒤에 2022.10월에 바닥을 잡고 3봉 바닥을 만든 뒤에 바닥의 고점을 돌파하면서 1차 상승 중에 있습니다.

 

현재 가격대가 첫 번째 바닥라인 지점으로 큰 매물대가 있어 당분간 횡보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2020년도에 1차 매수, 코로나19 이후 눌림목에서 2차 매수, 바닥라인 고점 부분에서 3차 매수하여 3년 동안 보유하여 이제 8% 수익입니다.

728x90

매물대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거래량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 그 정도의 거래량은 나오지 않은 상황으로 매물대 돌파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아 좀 더 들고 가야 할지 상황을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이와 같이 바닥을 만드는 기간이 2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바닥라인을 이탈할 경우 손절로 대응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전력입니다.

 

3년 이상 보유하여 이제 겨우 수익권이긴 하나 3년 동안 자금이 묶여 투자의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하지 못한 전략이라고 판단됩니다.

SMALL

2. 결론

바닥을 다지고 상승 출발로 판단하고 매수하였으나 바닥을 이탈한다면 손절이 가장 현명한 전략입니다.

손절이 어렵다고 할 경우 바닥에서 이탈하였다고 한다면 다시 바닥을 만드는 시간이 최소 1년 정도 견딜 마음의 여유가 있다면 보유하여 손절의 소중함을 깨닫고 매매의 기준을 세우는데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다면 견뎌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한 종목에 올인했다면 손절이 답이고 최소 10 종목에 분산투자를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