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매기준에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 포스팅은 주식투자를 시작하고자 하는 초보투자자가 지켜야 하는 매매기준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저도 매매기준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많이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 있고 지켜지는 매매기준이 100%가 될 때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와 고수 투자자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만든 매매기준을 어느 정도 지킬 수가 있는지 여부가 초보와 고수를 구분하는 기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왜 매매기준이 필요한지
이 사회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유지시켜 주는 것은 국민들이 꼭 지켜야 하는 가장 상위의 헌법을 비롯한 무수한 법들이 있고 법의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이 사회는 유지되고 돌아가는 것입니다.
요즈음 가장 절찬리에 상영되고 있는 서울의 봄의 영화에서와 같이 법을 지키지 않았을 때 따르는 대가는 큰 것입니다.
비록 당시에는 법 위에 군림하기 때문에 호위호식하며 일정기간 잘 살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은 법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한나라의 국가를 유지 지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수한 법이 존재하듯이 최소 단위인 각종 모임에도 회칙이 존재합니다.
이 사회는 법이 존재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유지되고 발전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모임에서도 회칙이 잘 지켜지느냐에 따라서 그 모임이 깨지지 않고 잘 유지되고 발전되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주식 투자를 하는 초보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매매기준이 없습니다.
이러한 매매기준 없는 투자를 하기 때문에 영끌 투자라는 말이 나오고 반대매매가 나오고 깡통 계좌가 나오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통일적으로 매매기준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간에 따른 투자방식, 각각 개인 투자 스타일 등 자기에게 맞는 투자 스타일에 맞는 매매기준을 만들어서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초보투자자가 가장 실수하는 것은 종목만 잘 잡으면 많이 벌 수 있는 거처럼 알고 있습니다.
좋은 종목 있으면 소개해 달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소개해 주어도 매수하는 포지션에 따라서 원칙을 잘 잡고 들어가야 하는데 그런 거 없이 상승하여 수익권에 있으면 좀 더 큰 수익을 원하다가 수익은커녕 손실로 수익일 때 팔지 못한 것에 대해 때 늦은 후회를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으면 어떠한 일이 있어도 매매기준을 세우고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 매매기준을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다 보면 고수의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저도 초보투자자로 시작해서 고수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만 주식투자자의 길은 참으로 힘든 길입니다.
끊임없이 자기와의 싸움을 해나가야 하는 곳입니다.
저도 아직 부끄러운 수준이기 때문에 초보투자자 분들에게 말씀드리는 것이 실례이지만 초보투자자의 앞서 지나왔고 그만큼 많은 경험을 쌓아 왔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립니다.
3. 초보투자자의 매매기준 및 방법
첫 번째로 백만 원 이하의 소액으로 많은 매매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이론도 중요하지만 이론만으로는 되지 않는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캔들이 뭔지 이평선이 뭔지도 모르고 주식투자를 하면 안 되겠죠
기본적인 것을 숙지하고 난 후에 소액으로 매매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2016년부터 10년 동안 열심히 하면 고수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이평선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 소액으로 공부와 투자를 병행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유료방에서 1년 동안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주식 시작하여 1년 정도 지나서 책을 읽고 느낀 것이 많아서 그 책의 작자가 운영하는 유료방에 가입을 해서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좋은 유료방을 만나서 실력이 급상승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해 봅니다.
두 번째로 매수매도는 이렇게 하면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버려야 할 가장 위험한 것은 욕심입니다.
매도해야 할 때와 매수해야 할 때를 확실하게 지켜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수는 이렇게 하세요
일봉상 추세가 우상향이고 정배열에서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는 자리(골든크로서)에서 매수하면 됩니다.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는 위치는 하락할 확률보다는 상승할 확률이 많아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매수하면 수익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습니다.
반대로 추세가 우하향이고 역배열에서는 상승보다는 하락할 확률이 많기 때문에 이런 위치에서 매수하면 안 됩니다.
매도는 이렇게 하세요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여 상승을 이어가다가 캔들이 5,10,20일선 중에 하나의 이평선을 이탈한다면 매도하시면 됩니다.
5,10,20일선 중에서 어떤 이평선을 이탈할 때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 한지는 상황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짧게 가져간다면 5일선에서 매도하고, 좀 더 길게 가져간다면 20일선을 이탈할 때 매도하면 됩니다.
5일선을 잠시 이탈했다가 다시 돌파하여 갈 수도 있고, 계속 하락하여 5,10,20일선을 차례대로 이탈한다면 5일선에서 매도하는 것이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5일선에서도 익절 하고, 10일선에서도 익절 하면서 매매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매매를 하면 손절은 짧고, 수익은 손절보다는 길게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이 이평선 매매는 매수매도 자리가 확실하게 보이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도 충분히 대응이 가능합니다.
이평선 매매가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돌파매매, 눌림목매매에 대한 기본이념을 배워서 적용해보기도 하면서 자기만의 기준을 만들어 나가면 됩니다.
4. 결론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매매 경험을 통해서 넘어지고 일어서고 하는 과정을 수없이 견디면서 자기만의 매매기준을 만들고 지키고자 노력하면서 발전하는 과정을 지나야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 없이 하루아침에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빨리 성공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열심히 공부하면서 수많은 착오를 겪고 수정하고 나가다가 보면 결국에는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는 너무 쉽게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그렇다고 서울대 나온 공부 많이 한자가 성공 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주식투자는 많은 돈도 필요 없습니다.
직업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주식 투자이고, 그렇다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주식투자가 아닙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빌린 돈이 아닌 수년 안에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소액의 여유돈으로 수많은 매매경험을 통해 배우고 넘어지고 시행착오를 겪고 매매기준을 정립해 나가다 보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주식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초보투자자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실전매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동훈 테마주 대상 주가전망, 차트분석 (210) | 2023.12.07 |
---|---|
#조선주 삼성중공업 #운수장비주 삼성중공업 눌림목 분석, 주가전망, 차트분석 (169) | 2023.12.06 |
전염병 진단키트 관련주 씨젠 주가전망, 차트분석 (170) | 2023.12.02 |
음료 주료 관련주 하이트진로 주가전망, 차트분석 (206) | 2023.12.01 |
스마트홈 관련주 와이솔 주가전망, 차트분석 (216) | 2023.1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