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시장에서 살아 남으려면 원칙을 지키는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원칙은 자기만의 기준에 맞추어 수립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자기만의 기준은 수많은 매매경험을 쌓아서 수많은 시횅착오를 거쳐야 비롯소 완성됩니다.
주식투자방법

주식시세의 비밀 - 공포가 시장을 지배할 때 대처 방법

by 100억리치 2023. 3. 20.
728x90
반응형

주식시세의 비밀  -  두 번째 리뷰

공포가 시장을 지배할 때

만인이 질려버리는 가격이 오면 그것이 고저의 경계점이다.

만인이 질려버리는 가격이란 모든 사람이 공포를 느낄 만큼 높은 가격과 낮은 가격이라는 말이다.

즉, 우시다는 이렇게 시세만으로 사람들이 공포나 탐욕을 느끼는 시점에 다다르면 그때가 바로 최저점이거나 최고점이라고 보았다.

 

투자를 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  아무 때나 사고판다고 해서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매수의 때는 바로 '공포에 사로잡혀 있을 때다.  많은 투자자가 지닌 잘못된 믿음은 성공적인 투자를 하려면 항상 주식거래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늘 시장에 머물고 매일 거래해야 한다고 말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심지어 시장에 항상 머물러 있을 필요도 없다. 늘 시세를 추종하고 잦은 거래를 한다고 해서 저절로 수익이 나는 것이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거래는 도리어 수수료 부담만 키울 뿐이다.

 

주식은 대바닥 시세일 때 사야 한다. 이때를 아는 것은 쉽지 않지만, 시세의 흐름을 살펴보면 시장은 늘 어느 시점이 바닥인지 보여준다. 바로 시장에 퍼진 공포가 극에 달했을 때다. 국내 주식시장을 예로 들어보자.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IMF 외환위기 직후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IMF 이후 주가가 지수 300선 아래로 추락했다. 휴지조각이 돼버린 주식이 부지기수였다. 관리 종목도 속출했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1998년 6월 16일에는 종합주가지수가 280까지 하락했다. 투자자들은 공황 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어느 누구도 한국 경제의 미래를 낙관하지 못하던 시기였다.

 

IMF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한 투자의 대가

그러나 외국인 투자자들은 달리 행동했다. 그들은 IMF 외환위기 직전에 한국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한 뒤, IMF 외환위기 직후에 대거 매수에 나섰다. 대표적인 인물이 존 템플턴이 다. '월스트리트의 살아 있는 전설', '영적인 투자가'라고 불리는 그는 1997년말 한국 주식시장에 1000만 달러(당시 환율 약 143억 원)를 투자했다.

삼성전자와 한국전자 등 우량주들이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됐다는 이유에서 대거 사들인 것이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그가 투자한 종목 중 하나인 POSCO홀딩스는 1998년 6월 36,600원으로 바닥을 치고 약 1년 후인 1999년 9월 183,500원으로 급등했다. 템플턴이 판단하기에 한국 주식은 당시 가장 큰 세일을 하고 있었다.

IMF 외환위기 이듬해인 1998년 6월 15일 288부터 1999년 7월 5일 1027.93까지 종합주가지수는 약 360% 상승했다.

posco홀딩스 주가차트('98.6 ~ '99.9의 차트)

모두가 한국이 망할 것 이라 생각했던 때에 한국 주식을 매수한 템플턴은 큰 수익을 냈고, 그의 뛰어난 투자 안목은 다시 한번 찬사를 받게 됐다. 템플턴이 남긴 말 중에 유명한 말이 있다. "최적의 매수 타 이밍은 시장에 피가 낭자할 때다.  설령 그것이 당신의 피일지 라도 말이다. "평소 이런 생각으로 투자에 임했기 때문에 그는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려 공황 상태에 빠졌을 때도 과감하게 매수할 수 있었을 것이다. 대중을 따르지 말라는 역발상 전략의 대가다운 행보다.


요즘 주식시장을 보면 바닥을 찍고 상승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은 주식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은 지금이 매수의 적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기본적인 준비는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준비가 안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아무리 좋은 종목을 매수한다고 해서 수익이 나지 나지 않습니다.

어떤 것이 바닥의 신호이고 어떨 때 매도를 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원칙이 있는 자만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주식을 사려고 준비하시는 투자자 분들은 먼저 어떤 종목을 매수해야 할지 뉴스나 TV에 귀를 기울이지 마시고 먼저 기본적인 공부를 하시고 공부가 된 상태에서 소액으로 연습을 하면서 감각을 익히는 연습을 먼저 하고 난 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